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70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49 - 46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도덕교육의 개념 및 내용체계에 입각한 이론적 탐색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올바른 도덕교육을 실현하여 유아 도덕교육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한다. 유아기는 인격형성이나 기본생활습관이 형성되는 인생의 중요한 시기이고 또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도덕적 인식력이 성립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도덕교육이 꼭 이 시기에 시작되어야 한다. 인간사회 속에서 어떻게 판단하고 행동 할 것인지에 대한 가치를 형성하는 것은 상당히 이른 시기부터 이루어지며, 특히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도덕적 가치형성이 유아기부터 시작되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므로 유아기의 도덕교육의 책임은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 있다고 본다. 과거의 도덕교육의 내용은 종교적인 성향에 바탕을 둔 사랑, 신앙심의 실천을 그 내용으로 하였고, 그 후에는 그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과 규범이 주요한 내용의 핵심이 되었다. 그리고 유아기의 기본생활습관을 강조하는 입장에서 그 사회의 문화만이 가지고 있는 독창적인 규칙이나 규범을 반영하여 시대의 사회적인 요청에 의해 변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도덕이란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판단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행위의 적절성에 대한 타인의 관점으로 책임, 사상, 그리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대한 신념과 관련된 것들이라고 본다. 유아기에 학습해야만 하는 중요한 행동목표로 도덕교육은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나 부모에게 하나의 의무이며 책임으로서 매우 중요한 지표임은 자명한 사실이며, 더욱이 유아와 상호작용하는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