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07 - 12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통놀이를 활용한 표현예술치료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사회성 및 자기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에 의해 ADHD로 진단받은 저학년 아동 중 주호소의 문제가 또래간의 심한 갈등을 경험하고 있는 6명을 대상으로 주1회 60분, 총 20회기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아동에게는 사회성과 자기표현력 도구를 측정하여 사전·사후 변화를 살펴보았고 또한 프로그램 안에서 나타나는 사회성과 자기표현력의 변화과정을 범주화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를 활용한 표현예술치료는 ADHD 아동의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통놀이를 활용한 표현예술치료는 ADHD 아동의 자기표현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전통놀이를 활용한 표현예술치료 프로그램은 ADHD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며 자기표현능력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냄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