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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5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1 - 18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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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돼지(Porco Rosso)󰡕는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가 월간 󰡔모델 그래픽스󰡕에 연재하던 「비행정 시대」를 원작으로 1992년에 완성한 작품이다. 당시의 유고내전이나 소련 붕괴 등의 긴박한 정치적인 배경아래에 감독은 전쟁의 시대를 살면서도 전쟁을 떠나서 살고 싶어 하는 ‘인간’을 작품 속에 그리려고 하고 있다. 감독은 주인공 마르코는 중년의 자신의 투영이라고 말하면서도 그를 통해 반파시즘과 무정부주의를 주장하고 나아가서는 반전주의를 표방한 작품을 그리고 있다. 여기에서는 󰡔붉은 돼지󰡕는 몇 가지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본 작품만이 갖고 있는 보편성과 특이성을 다른 미야자키 하야오의 다른 작품과 비교해서 살펴보았다. 먼저 작품 속 돼지의 이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돼지’는 작품명이자 주인공으로 등장하는데 대체로 돼지는 더럽고 나태하여 게으른 이미지이지만 󰡔붉은 돼지󰡕에 그려진 돼지는 자신의 소신에 따라 살아가는 멋진 중년으로 그려지고 있다. 또한 붉은색의 이미지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돼지란 일반적으로 핑크색 돼지를 떠올리지만 미야자키 하야오는 붉은색의 이미지를 가해 단순히 하늘을 나는 돼지가 아닌, 그 안에는 친구들의 희생, 친구들을 위한 자신의 희생을 담고 있어서 붉은색의 ‘희생’의 이미지를 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붉은색 이미지는 주인공의 비행기의 색깔에도 반영되어 있다고 본다. 다음으로는 유토피아적 장소로서 마르코가 거주하는 무인도와 피콜로공장을 들어서 유토피아적 장소에서의 여성의 성역할에 주목하였다. 여기서 여성들은 남성보다 더 강인하고 자립적인 성격으로 그려져 있어서 다른 미야자키의 작품의 여성성과도 보편성을 갖는 부분임을 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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