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53 - 37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토론 학습에서 사회연결망의 중심성의 개인 지표인 발신 및 수신중심도, 인접중심도, 매개중심도와 집단 지표인 집중도가 학습자의 지식구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지방 사립대학의 2010학년도 1학기 교육공학 관련 2개 강좌의 수강생 84명이다. 연구도구는 포털사이트의 온라인 게시판, 사회연결망 분석 프로그램인 Ucinet 6.347, Gunawardena, Lowe와 Anderson(1997)의 상호작용 분석 모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발신 및 수신중심도, 인접중심도, 매개중심도는 지식구성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고, 지식구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밝혀진 반면, 집중도는 지식구성과 부적 상관이 있고, 지식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적용된 분석법들과 연구 결과는 지식구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역동성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지식구성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