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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17 - 44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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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지부하이론에 근거하여 개개 학습자의 인지부하 조절 요구에 최적화된 적응적 교수방법과 시청각적 과정 지향적 WOE의 활용이 교수 효율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 시청각적 과정 지향적 WOE가 교수효율성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모달리티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또 다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C프로그램에 관한 온라인 문제해결 환경이 개발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112명의 모 교육대학에 다니는 학부 학생들이었고, 이들이 개발된 학습 환경에 로그인할 때 무작위로 네 집단 중 하나에 배정되었다 (적응적 시청각적 그룹, 적응적 시각적 그룹, 고정적 시청각적 그룹, 고정적 시각적 그룹). 이중에서 최종적으로 99명의 측정결과를, 사전진단 검사 점수를 공변수로 해서 공분산분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적응적 교수방법이 고정적 교수방법 보다 원전이 수행에 있어서 보다 유의하게 높은 교수 효율성 그리고 낮은 인지부하 측정값을 보여주었다. 또한 시청각적 WOE 집단과 시각적 WOE 집단은 교수효율성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인지부하 측정값에서는 .10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적응적, 고정적 두 집단 모두에서 시청각적 과정 지향적 WOE를 활용한 집단의 교수효율성이 높은 결과를 고려할 때 모달리티 효과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적응적 교수와 시청각적 과정 지향적 WOE의 활용은 효과적으로 인지부하를 조절하여 학습자의 관련영역 전문성 수준을 효율적으로 높인 것으로 판단된다. 성공적인 학습경험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학습상황에서 학습자에게 가해지는 인지부하가 학습자의 가용한 인지자원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본 연구의 결과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효율적인 교수설계에 대한 주요한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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