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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05 - 63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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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텍스트에 추가된 삽화, 텍스트의 개인화 및 관련된 추가 텍스트가 학습자의 작동기억 수준에 따라 국어 읽기학습 이해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검토하고자 하였다. 실험은 2(작동기억: 상, 하) × 4(텍스트 유형: 일반텍스트, 삽화텍스트, 개인화텍스트, 다중텍스트) 요인 설계로 이루어졌다. 중학교 2학년 164명을 대상으로 작동기억과 텍스트 유형에 따라 각각 8개의 집단에 무선 배치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학습자의 작동기억이 텍스트 이해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개인화 텍스트와 삽화텍스트가 작동기억 용량이 큰 집단의 텍스트 이해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중텍스트보다는 다른 세 가지 텍스트(개인화 텍스트, 삽화텍스트, 일반화텍스트)에서 학습자의 텍스트 이해도가 높았다. 그러나 작동기억 용량이 낮은 집단에서 개인화 텍스트와 삽화텍스트가 다른 텍스트 유형에 비해 텍스트 이해도를 높이는 데에 우월하지 못했다. 이 연구에서는 삽화텍스트나 개인화 텍스트가 모든 학습자에게 일반적으로 텍스트 이해를 높인다는 선행연구의 주장과는 달리 학습자의 작동기억이 이러한 텍스트의 효과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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