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57 - 8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대학은 초등학교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대학이다. 그러므로 교육대학교의 교육과정은 초등 현장 교사의 업무와 역할 중심으로 현장의 필요와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개선되어야 한다. 특히, 21세기 교수-학습 방법 및 다양한 교육매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예비교사들을 교육하기 위하여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은 개선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대학교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한 영역으로 교육대학교 교육과정 중 ‘교육학과정’에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과목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그 타당한 근거이유를 탐색 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 및 조사연구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11개 교육대학교의 교육공학과목 운영 실태 분석결과 강좌개설 정도와 담당교수 확보 비율이 매우 낮았으며 이러한 실태가 예비교사교육에 미치는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육대학교 교육학과정에 ‘교육공학’ 과목 강화 필요성에 대한 근거 이유를 네 가지 관점(교육법전 교원자격검정령 적용, 국내외 교사양성기관의 교육과정과 비교, 21세기 수업방법 변화 및 ICT활용교육에 따른 요구, 임용고시 준비)에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