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41 - 36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온라인 수업의 장점 중 한 가지인 편리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다양한 분석을 사용하여 조사한 탐색적 연구이다. 학생들은 온라인 수업을 수강하면서 온라인 수업이 시간과 공간의 활용, 수업자료의 온라인 송수신의 측면에서 대체로 편리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편리성은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설명할 수 있는 유의미한 요인으로 고려되지 못했다. 학생들은 수업이 운영되는 방식과 호기심 충족을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유의미한 요인으로 꼽았다. 편리성에 대한 인식의 유형이 존재하는지 살펴보기 위해 도입된 군집분석은 설문대상자들 사이에 세 개의 하위집단이 존재함을 제안했다. 세 집단은 만족도, 수업경험, 수업의 구성요소, 오프라인 만남에 대한 요구 등 수업의 다른 요인들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편리성에 대한 인식이 낮은 두 집단은 상대적으로 인식의 정도가 높은 집단에 비해 의사소통 기술의 향상이나 사회적 교류 경험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온라인 수업에서 오프라인 만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 연구는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편리성의 혜택보다는 수업에서의 여러 가지 학습활동에서 교육적 의미를 찾고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