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67 - 49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만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산업분야의 성장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초등학생들이 일반도서 보다 학습만화를 접하는 기회도 함께 증가시켰다. 초등국어교육에서의 어휘력 향상을 위해서는 학습만화 보다는 일반도서가 어휘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주로 보고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등학생들은 더 자주 학습만화를 읽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여, 본 연구는 학습만화에 대한 선호 성향이 국어어휘력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여 다음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초등학생들은 학습만화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초등학생들의 77.2%가 학습만화를 선호하였고 이 학생들의 국어어휘력 평균점수가 일반도서를 선호하는 초등학생들에 비해 9.14점이 낮았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국어성적을 공변인으로 통제하여 공분산분석을 시행하였을 경우에도 선호도서와 국어어휘력 간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넷째, 학습만화를 선호하지만 국어어휘력 점수가 높은 경우와 일반도서를 선호하지만 국어어휘력 점수가 낮은 경우들도 있었는데, 이것은 초등학생들의 독서습관에 따른 영향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