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29 - 14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면대면 수업에서 웹을 활용하여 학습자 간 동료 피드백을 제공하게 하는 웹 블렌디드 과제수행에서 학습동기, 학습자 간 피드백, 학습성과 간의 관계규명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4주간 진행된 웹 블렌디드 과제수행에 참여한 64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학습동기가 동료에게 제공한 피드백의 질을 예측하는 지, 혹은 피드백의 질이 학습성과를 예측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피드백을 본인이 동료 학습자에게 제공한 피드백과 동료가 제시해 준 피드백의 두 가지 측면에서 고려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습동기가 학습자가 제공하는 피드백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는데(t=3.344, p< .05), 특히, 학습동기의 하위요인 중 과제가치가 학습자가 제공하는 피드백을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본인이 동료 학습자에게 제공한 피드백은 β=.500로 본인의 과제 성취도를 (t=4.474, p< .05)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조사되었으나, 동료가 제공한 피드백은 학습자들의 성취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과제 성취도는 β=.512로 과제 만족도를 (t=4.617, p< .05)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각 변인들 간의 경로를 분석해 본 결과, 웹 블렌디드 과제수행 시 과제가치는 학습자가 제공하는 피드백에 영향을 주고, 학습자가 제공한 피드백은 성취도에 영향을 주며, 성취도는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