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53 - 17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성과(학업만족도, 학업성취도, 학습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기 위해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인식하는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인지적실재감, 감성적실재감)과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A 사이버대학에 재학중인 206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수행한 결과, 교수실재감이 인지적실재감(β = .50), 감성적실재감(β = .58), 학업만족도(β = .26) 및 학업성취도(β = .16)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인지적실재감이 학업성취도(β = .85)에, 감성적실재감이 학업만족도(β = .45)와 학업성취도(β = -.15)에 미치는 직접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수실재감은 인지적실재감을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감성적실재감을 매개로 학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간접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수실재감, 인지적실재감과 감성적실재감은 학업성취도를 매개로 학습지속의향에 간접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성과인 학업만족도, 학업성취도, 학습지속의향은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인식하는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성공적인 사이버대학에서의 학습성과 보장을 위해서는 교수-학습 실재감 증진을 위한 창의적인 교수설계와 학습촉진 전략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이와 같은 전략은 학습지속의향을 고취시켜 중도탈락을 막을 수 있는 유용한 방안으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