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17 - 24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에 대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긍정적인 학습태도를 갖도록 하여 수학과 학업성취를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인 STAD을 이용한 수학과 온라인 협동학습 게임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개발연구방법을 적용하였는데, 다양한 문헌분석을 통해 추출한 설계원리를 바탕으로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고, 전문가 검토와 현장 적용을 통한 순환적인 1, 2차 형성평가 과정을 거쳐 현장에 필요한 실천적 모형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개발된 모형은 개인 학습자가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이질적인 팀을 구성하여 팀 내 구성원들 간의 협력을 통한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이 동시에 이루어지면서 팀 간의 경쟁적인 게임 활동으로 학습이 진행된다. 이러한 게임을 통한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학습동기 유발 및 유지로 이어지도록 개발된 모형으로 집단보상(포인트 지급, 아이템 구매)과 개별보상(포인트 지급, 랭킹)이 적절하게 통합 제공되는 협동학습 게임모형이다. 첫째, 본 모형은 학생들이 느끼는 수학과의 어렵고 지루한 특성을 극복하기 위해 게임형태 전략을 사용하여 학습자들이 수학문제에 보다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본 모형은 팀 내 협동과 팀 간 경쟁시스템을 적용하여 협동과 경쟁을 함께 하게 함으로써 보다 높은 흥미를 일으키고, 지속적인 학습동기 유발 및 유지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팀 내 협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STAD모형의 성공 기회균등 체제와 집단보상 체제를 적용함으로서 학습자의 학습능력에 상관없이 자신의 노력에 따라 팀에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살릴 수 있어 일반적 협동학습 수업모형에서 나타나는 봉 효과나 무임승차 효과를 배제할 수 있다. 셋째, 본 모형은 개인 능력별 퀴즈 공간을 이용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수학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개인 학습 진도, 각 능력별 능력치뿐만 아니라 집단 학습 진도와 팀원의 능력치 랭킹을 수치화하여 나타내 줌으로써 학습자가 개인 성찰을 통해 경험에 기초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접근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