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03 - 3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태도와 그에 대한 영향 요인들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태도 결정과 관련된 이론과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소셜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육적 가치, 사회적 배태성, 상호작용성, 교사 효능감, 인지된 위험, 관계 부담감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 연구모델을 제시하였다. 소셜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태도와 그 영향 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교육적 가치, 교사 효능감, 사회적 배태성은 태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부담감은 태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 효능감과 상호작용성은 교육적 가치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인지된 위험은 교육적 가치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호작용성과 사회적 배태성은 교사 효능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교사들이 소셜 미디어를 학교 교육활동에 활용하고자 하는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사 연수체계 정립, 소셜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가이드 제공, 구체적 수업활용 사례 제시,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투자 등을 통해 교사 효능감이 향상되도록 함과 동시에, 교사, 학생, 학부모간 신뢰구축, 학생 및 학부모 교육 강화, 시스템관리자의 상주 지원으로 교사의 부담감을 절감하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