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91 - 21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관리시스템은 교수자 및 학습자에게 교육과정의 효과적 관리에서부터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까지 물리적 환경에 제한 되었던 교실 수업을 온라인에서의 폭넓은 학습 환경으로 확장시켜 주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 나아가, 학습관리시스템에 사용자가 남긴 로그 데이터들을 분석하면 그들의 온라인 활동 양상을 읽을 수 있고, 분석 결과들에 기반하여 개별 학생들의 학업을 촉진시킬 수도 있다. 학습관리시스템에 존재하는 빅데이터의 활용, 적절한 데이터 마이닝 기술, 그리고 분석 결과의 시각화는 학습 분석학이라고 하는 새로운 학문 영역의 주요 관심사에 해당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학습 분석학의 한 응용으로서 학습자의 온라인 행동 양상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대시보드를 설계하여 실제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이들의 반응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자료의 수집과 분석은 크게 4가지 단계로 이루어졌다. 첫째, 국내 소재 가상캠퍼스를 활용하는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요구조사를 실시하였고, 둘째, 이를 기반으로 설계된 대시보드의 사용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셋째, 대학 내 중형 수업에 해당하는 서로 다른 두 개 반을 대상으로 대시보드를 제공하여 반 학기 동안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기가 종료된 후 대시보드의 사용 경험을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전반적으로 대시보드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는 높은 편 이었고, 대시보드와 실제 자신의 행동 인식 간의 일치도 또한 양호한 편이었으나, 대시보드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은 상대적으로 저조하게 나타났다. 또한 대시보드의 세부 항목별 이해도에 차이가 나타나서,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시보드를 수정하고 개선하기 위한 설계 시사점이 도출되어 향후 연구 방향과 함께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