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37 - 15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교육공학 분야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는 것은 학문의 변화과정을 이해하는 것과 동시에 앞으로 교육공학분야가 나아갈 바를 제시할 수 있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공학을 대표하는 두 연구지인 ‘교육공학연구’와 ‘교육정보미디어연구’에 게재된 최근 10년간의 논문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연구 동향을 보다 폭 넓게 파악하는 한편, 교육공학이 국내 교육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더욱이 학문 영역에서의 국제적인 이슈와 비교함으로써 교육공학의 학문적 방향성을 분석하고 제언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두 연구지 모두 연구 주제가 웹을 기반으로 한 매체중심 교수설계에 집중된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연구 주제에서의 다양화, 연구 방법론적 고찰, 현장 중심 연구 등 변화에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국내 교육공학 연구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을 주도적으로 예측하고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성찰이 요구됨을 시사하였으며 추후 연구에 대한 몇 가지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