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43 - 26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의 하나가 교사들에게 많은 수업을 관찰하게 하고 수업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 분석기법이 교사와 학생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하기에 적합한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적용상의 어려움 때문에 활성화되지 못함에 주목하였다. 교사와 학생간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을 쉽고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Flanders의 전통적인 언어상호작용분석방법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수업관찰시스템을 설계․개발하였다. 설계․개발된 온라인수업관찰시스템은 성능 및 기능에 대한 점검을 위해서 파일럿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수업관찰시스템이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는 것으로 결론지었다. 첫째, 수업 관찰자가 온라인수업관찰시스템을 활용하여 수업을 관찰하고 분석하면 쉽고 편리하게 Flanders의 언어 상호작용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둘째, 관찰자들은 온라인수업관찰시스템을 활용하여 수업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에 대해서 매우 만족해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파일럿 검사 결과 온라인수업관찰시스템은 수업을 효과․효율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온라인수업관찰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기대를 낳을 것으로 본다. 첫째,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온라인수업장학시스템의 전형(prototype)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Flanders 기법 이외의 다른 수업관찰 기법들을 온라인 시스템화 하는 후속 연구에 의미 있는 시사를 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