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u-멘토링 교육실습 지도 방안 연구
추천
검색

A Study on u-Mentoring Method for Teaching Practice of the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9권 제2호 KCI등재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83 - 313 (31page)

이용수

표지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u-멘토링 교육실습 지도 방안 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에서 멘토링(u-멘토링)을 이용한 교육실습 지도 방안을 구안함으로써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실습 지도 방식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문헌연구를 기초로 u-멘토링 교육실습 지도 기본방안을 구성한 후 교육실습에 적용하였다. 부산 A대학의 22명의 예비유아교사들과 2명의 멘토교수가 참여하였으며, u-멘토링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기존 교육실습 지도 방식을 적용한 통제집단으로 예비유아교사들을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u-멘토링 교육실습 지도 방안을 u-멘토링 내용, 운영방식, 구성원 역할 및 상호작용 구조, u-멘토링 커뮤니케이션 방법 및 기술지원 등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u-멘토링 교육실습 지도의 내용은 전문성 지원과 정서적 지원을 포함한다. 전문성 지원은 교육활동 계획․실시․평가, 유아 이해 및 생활지도, 교수학습자료 제작 및 활용을 포함하고, 정서적 지원은 실습생으로서의 어려움 및 자신감 증진, 유치원 교직원과의 대인관계, 조직문화 적응, 인성․책임감․태도를 포함한다. 운영방식으로 예비교사와 멘토교수 간에 1:1 맞춤형 지도, 멘토교수․예비교사․실습지도교사 간 협력체제 구축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성원 역할 및 상호작용 구조 측면에서는 폐쇄형보다는 참여자간 개방형 상호작용 구조가 적합하며,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모바일용 메신저가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지원 측면에서 유아교육 및 업무용 앱 제공, 무선통신환경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