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7 - 1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교육에서 한국과 중국의 교육매체에 대한 연구 동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2006년에서 2012년, 최근 7년간 대표적 학술지에 출판된 교육매체 연구들을 매체의 유형, 매체연구방법, 매체연구주제, 연구대상, 4가지 범주로 나누어 두 나라의 매체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교육매체에 관한 대표 학술지로 한국 학술지의 <교육정보미디어연구>와 중국 학술지의 <전화교육연구(电化教育研)>를 선택하여 총 278편(한국 105편, 중국 173편)의 연구물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로 매체유형은 양국에서 컴퓨터 웹2.0기반 매체가 다수였으나, 컴퓨터기반 매체연구가 중국에서는 지속적으로 수행되었고, 한국은 2008년이후 실행되지 않았다. 연구 방법면에서는 양국 모두, 개발연구와 실험연구를 많이 시용하고 있었으나, 중국에서의 질적연구 비중이 두드러지게 낮았다. 매체연구주제는 양국 모두 매체속성연구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연구 대상면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공통적으로 유아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매체 연구의 빈도가 저조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