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인적자원관리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13 - 150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나라의 병원시장은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 우수한 리더의 리더십 발휘 능력을 통한 조직성과 달성을 이루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리더십을 통한 성과 달성 노력은 종사원의 직무만족,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의 노력을 전재로 하고 있다. 이러한 리더십은 병원과 관련된 주된 리더십으로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요성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BNQA의 Health care Criteria 중 가장 중요한 리더십을 포함하여 종사원의 직무만족, 업무 프로세스, 경영성과의 요인들을 가지고 리더십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업무 프로세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가지고 국내 병원에 종사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검증을 하였다. 그 결과 리더십은 직무만족과 업무 프로세스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기존의 연구들에서 제시한 결과와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병원 경영에 있어 병원의 최고 경영자들은 병원 업무의 개선과 직원만족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으며,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과 개발을 위해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