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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동가족복지학회(구 한국가족복지학회) 한국가족복지학 한국가족복지학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7 - 11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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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저소득가정 아동의 낮은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 기술을 갖는다는 점에서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개입 방법으로 웃음요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저소득가정 아동이 방과 후에 주로 이용하는 지역아동센터 한 곳을 선정하였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아동 19명을 대상으로 웃음요법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나, 그 중 12명의 아동에 대해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진행하고, 아동의 성별 및 학년별 평균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웃음요법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차이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어 웃음요법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웃음요법 프로그램은 아동의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행동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별 및 학년별에 따른 프로그램의 효과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웃음요법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스트레스 대처행동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으로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저소득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기관에서는 아이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웃음요법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부적응 행동을 보이거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의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킬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 및 이에 대한 대처기술을 증진시키고 자아존중감 향상에도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 연구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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