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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동가족복지학회(구 한국가족복지학회) 한국가족복지학 한국가족복지학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9 - 7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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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제행동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경로모형 검증을 통해 밝혀냄으로써,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개입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한·일 다문화가정 청소년 총 3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제행동 수준은 대체로 높지 않은 편이며, 문제행동 하위영역 가운데 우울/불안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에, 공격성 영역은 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한편 문제행동 수준은 한국어 실력 및 자아존중감과 부적인 상관관계를 갖는 반면에 차별경험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경로모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외모차이는 민족 정체감과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문제행동에 정적인 간접효과를 보였으며, 한국어 실력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부적인 간접효과를 나타냈다. 한편 차별경험은 민족 정체감과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문제행동에 정적인 간접효과를 나타냄과 동시에 정적인 직접효과도 나타냈다. 위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함의 및 실천적 제언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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