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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프랑스학회 프랑스학연구 프랑스학연구 제48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413 - 43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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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Harvard에서 시작된 Business History는 한국의 경우 흔히 ‘경영사’ 혹은 ‘기업경영사’라고 칭하며, 프랑스에서는 ‘기업사’라는 이름의 연구 분야이다. 하버드대학에서 형성되기 시작하여, 1950년대와 60년대 경영혁신과 더불어 1970년대 Harvard Business School에서 챈들러 교수의 강좌와 그의 독보적인 연구로 인하여 경영학에 큰 기여를 하게 된다. 프랑스에서의 기업사 연구는 프랑스 일반 경제사 연구의 일환으로 접근되어오다가, 기업과 기술혁신의 변천을 중심으로 1970년대부터 근본적으로 새롭게 거듭나고 본격화되기 시작한다. 프랑스에서의 기업(경영)사 연구는 프랑스 생산 구조의 특이성을 명확히 드러내면서 프랑스 자본주의의 시야를 새롭게 하였다. 프랑스에서의 기업사 연구는 프랑스에서 가장 발전한 대기업에 대하여 인식하고 그에 관한 연구들로 부터 출발하게 된다. 지배적 접근은 산업분야별 개별기업에 대한 연구에 있다. 가장 많이 연구된 것은 은행, 철도, 석탄, 섬유, 철강, 전기, 건축, 공공토목건설, 해운, 고가호화명품 관련 기업, 식품음료, 제지업과 출판 등과 관련된 기업에 관한 연구들이다. 대기업 중심의 기업사 연구에 최근에는 중소기업들에 관한 연구들 또한 새롭게 추가되어 연구되어지고 있다. 아울러 최근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는 주제들은 국제적 대규모 금융자본과 관련된 전기전자산업의 기업들, 세계화와 관련된 문제 그리고 국가와 기업의 관계에 대한 것으로 이런 주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기업들에 대한 기업(경영)사의 분석 연구가 현재 그리고 향후의 주된 연구방향이 될 것이다. 프랑스에서의 기업(경영)사 연구는 Jean Bouvier, François Caron, François Crouzet, Maurice Lévy-Leboyer와 파리4(소르본)대학의 Dominique Barjot 교수와 같은 연구자의 연구 성과에 힘입어 지난 30여년 사이에 비약적으로 발전되어 사회ㆍ경제사의 중심적이고 독자적인 분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기업가 개인과 기업의 생성, 발전, 쇠퇴 등과 기업의 회계 재무적 성과의 변화, 사회의 변천을 통합적으로 고찰하는 prosopographie는 많은 저서와 연구 성과를 가져왔다. 프랑스에서는 역사학자들의 기업(경영)사 연구에 많은 헌신을 하고 있으며, 기업에 관한 이러한 역동적인 연구들은 잡지 ‘기업과 역사’와 ‘유럽 기업(경영)사학회(EBHA)’의 학술대회, 미국의 Business History Conference 등을 통하여 경영과 역사의 내실 있는 학제간 연구를 만들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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