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화법학회 화법연구 화법연구 제3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9 - 17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학습자 역량을 신장시키기 위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인 스마트교육은 기존의 교육 체제를 혁신하는 동력이며 국가 교육 전략의 일환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교육과 관련한 체계적인 이론적 틀이나 교수 학습 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스마트교육이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실행되게 하기 위해서는 교육 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이용 가능한 정보 기술과 자원을 구조화하고, 교육 내용을 범주화하며, 교육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여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스마트교육의 핵심 요소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교육에 적용 가능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모형을 설계하여 한국어 말하기 교육에 적용함으로써 스마트교육이 전통적 교육 방법과 어떤 차별성을 갖고 실제 교수·학습 현장에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 모형을 적용한 말하기 수업이 전통적 방식의 말하기 수업에 비해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도, 협업 능력,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이었는지에 대한 양적·질적 탐색을 진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