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프랑스학회 프랑스학연구 프랑스학연구 제7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5 - 2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30년 동안 영어권에서는 외국어 수업시간에 학습자들이 경험하는 불안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불안은 복잡하고 다원적인 특징을 가지며 여러 종류의 학습에 관여하는데,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는 외국어 습득능력을 저해하는 하나의 장애요소로 취급되어 왔다. 본고는 한국의 두 대학에서 프랑스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불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를 분석한 결과이며, 이를 기초자료로 하여 차기의 학습자 불안에 대한 심화된 연구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학습자불안이 구체적으로 무엇인가를 밝히고, 이 분야의 선구자인 Horwitz 연구팀이 1986년에 제시한 불안등급에 근거하여 이에 대한 양적인 측정을 시도했다. 4개 언어능력과 연관된 일반적 언어불안을 측정하는 5단계 33항목의 Likert등급 중에서 구어능력과 직결된 20개 항목만 골라 적용한 결과, 우리는 학습기간 동안 끊임없이 개입하는 불안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불안으로부터 야기되는 새로운 상황에 대해서도 알아낼 수 있었다. 이 불안요소를 잘 파악하고 좀 더 신중하게 수업에 임한다면 학습자들의 불안이 제거되는 것은 물론, 장차 학습자들이 더욱 부담 없이 프랑스어 학습에 임할 수 있으리라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