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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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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한의학원전학회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5 - 1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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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적 : 이 논문은 下法 관련 醫案을 중심으로 『傷寒論』을 학습하거나 교육할 때 『傷寒九十論』이 어떤 교육적인 의미를 갖는지 탐색해 보는 것이다. 연구 방법 : 『傷寒九十論』 중 下法 관련 의안을 선별하여 내용을 분석한 뒤, 그 교육적 의미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 1. 『傷寒九十論』 下法 醫案에서 許叔微가 다른 의사의 誤治驗例를 누락시키지 않고 제시함으로써 병증에 딱 들어맞는 치법과 들어맞지 않는 치법의 차이점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게 했는데, 이는 病證의 다양한 病機에 대해 사고할 수 있게 한다는 측면에서 『傷寒論』 학습과 교육에 있어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2. 『傷寒九十論』 下法 醫案에서 許叔微는 자신과 견해를 달리하는 사람과의 문답을 통하여 감별진단의 특징을 제시했는데, 이는 病證을 세밀하게 감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일깨운다는 측면에서 『傷寒論』 학습과 교육에 있어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3. 『傷寒九十論』 下法 醫案에서 許叔微는 醫案에 나타난 病證과 관련된 『傷寒論』 조문을 전반적으로 조명하면서 하나의 病證을 다각도로 보려고 노력했는데, 이는 일면만 보아 치우치게 되는 폐단을 면하게 한다는 측면에서 『傷寒論』 학습과 교육에 있어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4. 『傷寒九十論』 下法 醫案에서 許叔微는 임상 실제에 부딪혔을 때 맞닥뜨릴 수 있는 환자 관리의 실질적인 면을 제시했는데, 이는 이론과 실제가 따로 노는 불합리함을 면하게 한다는 측면에서 『傷寒論』 학습과 교육에 있어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5. 『傷寒九十論』 下法 醫案에서 許叔微는 『內經』과 古今 方書 등을 인용하여 『傷寒論』에서 논의되지 않은 病證의 病機 설명을 보충했는데, 이는 『傷寒論』 교육자나 학습자도 충분히 韓醫學 古典 연구를 통해서 새로운 病機 해석을 도출해 낼 수 있다는 측면에서 『傷寒論』 학습과 교육에 있어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6. 따라서 下法을 위주로 『傷寒九十論』 醫案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본 결과, 許叔微의 『傷寒九十論』 醫案은 『傷寒論』을 학습하고 교육함에 있어서 일정 정도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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