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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일어문학회 독일어문학 독일어문학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27 - 25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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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어 수업에서 쓰기는 보통 작문과 동일하게 취급되며, 또 작문은 종종 한국어로 표현된 글을 독일어로 옮기는 번역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이런 수업에서는 문법 규칙에 맞추어 어휘를 끼워 넣어 문장을 짓는 작문 연습이나 한국어 문장 대 독일어 문장 번역 연습이 주를 이룬다. 학습자는 이런 연습 활동에서 내용적으로 서로 연결되지 못한 고립된 개별 문장들을 독일어 문법 규칙에 맞춰 올바르게 생산해 내는 데 집중한다. 그러나 쓰기는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정신적 활동으로, 이 쓰기 활동의 결과는 텍스트이다. 텍스트 생산자는 자신이 본 것, 느낀 것, 생각한 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면서 텍스트를 생산한다. 학습자가 외국어로 쓰기 과제를 수행할 때 문법지식, 어휘지식의 부족함이 큰 문제로 대두되어 작문 수업에서는 이를 집중적으로 연습한다. 하지만 외국어로 쓰기 연습을 할 때 학습자는 문법 규칙과 어휘를 활용하여 자신의 사고 및 의도를 표현하여 전달할 수 있는 것을 익혀야 한다. 따라서 독자의 수용성을 고려하면서 일관성과 통일성을 갖춘 텍스트를 생성하는 문제 또한 간과할 수 없는 쓰기의 본질적인 과제이다. 이런 점에서 본 논문은 독일어 수업에서의 쓰기 활동과 그 결과물인 학습자 텍스트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텍스트언어학적 관점에서 학습자 텍스트를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하는 쓰기 연습 및 활동을 모색해 보았으며, 이러한 글쓰기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텍스트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여야 함을 강조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4개의 초급 학습자 텍스트를 텍스트 층위에서 심층 분석하였다. 분석에서 학습자 텍스트는 어휘나 문장 층위를 넘어서 전체 단락 및 전체 텍스트를 구성함에 있어, 텍스트의 각각의 표면 구조가 텍스트의 전체 구조에 맞추어 언어적으로 표출됨에 있어 문제를 지니고 있음이 드러났다. 본 논문의 중심부분에서는 분석의 문제점에 맞추어 이러한 결함을 보완할 수 있는 쓰기 활동에 필요한 과제를 만들어 예시하였다. 이에는 텍스트 전체를 구성하는 텍스트 스키마 익히기, 테마-레마-관계 인식하기, 대명사, 대용어, 반복어 등의 적절한 어휘 및 텍스트 연결어를 활용하여 낱낱의 개별문장을 결속성 있게 연결하기, 텍스트 연결어를 활용하여 텍스트 개별 내용을 논리적으로 결속된 내용으로 바꾸기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분석과 쓰기 과제의 예시를 통해 독일어 수업의 초급 수준에서부터 어휘나 문장 수준을 넘어서는, 텍스트언어학적인 쓰기교수방법이 도입되어 학습자의 텍스트 능력을 향상시켜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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