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학교육학회 공학교육연구 공학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94 - 100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교 공학교육에서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는요구가 점점 증가되고 있다. 그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여러 가지 도구와 교육환경조성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창의적 사고를 위한 교육은 외부적인 도구개발에서 해결책을 찾기 이전에 창의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바꾸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체계적인 설계방법론의 교육을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설계방법론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교육 현장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① 학생 각자의 전공지식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함 ② 교수 자신도 과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가져야 함 ③ 학생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여야 함 ④ 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지원이 필요함 ⑤ 공학설계 프로젝트에서는 통합적인 접근을 추구해야 함 ⑥ 창의적 사고에 대한 학생 개인의 인식이 중요함 ⑦ 창의적 사고를 위한 다양한 도구는 소개하되, 그 사용은 학생 각자의 자율에 맡기도록 함 ⑧ 학생들은 체계적 설계방법론을 충분히 이해하고 적용할 수있는 수준이 되어야 함 ⑨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설계 작업의 샘플은 학생들의 작업에많은 도움을 줌 ⑩ 창의적 사고에 대한 부분이 평가에 포함된다는 것을 명확히 하여야 함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