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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38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59 - 47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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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독자 중심 비평에 있어 많은 비평가들은 『압살롬 압살롬!』에 드러난 독자가 갖는 특정 역할의 문제점을 지적해 왔다. 본 논문은 독자가 소설을 읽는 과정에서 주어진 내레이티브에 의존해야 하는 경우와 독자가 소설의 감성적이고 감정적인 부분에 스스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몰입하는 경우를 나누어 연구해 보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논문은 소설의 기본 개념이 내레이티브 기술에 근저한 스토리텔링에서 서사의 중심을 찾을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압살롬 압살롬!』은 텍스트 안에 있는 여러 다층의 내레이터를 통해 목소리를 전달하고 있으며 여기에 독자들은 미스 로자, 퀜틴, 슈리브와 같은 등장 인물들의 목소리를 수용함과 동시에 이들에게서 새로운 의미의 창조라는 작업을 해 내고 있다. 독자들은 등장인물들이 가져다 줄 수 있는 ‘진실’에 귀 기울이고 ‘진실’을 찾으려고 노력하기도 하는데 등장인물들의 목소리에 바탕을 둔 내레이티브는 독자 스스로가 의미를 부여하고 찾는 과정에서 새로운 의미로 재생산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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