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9 - 34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러시아 영화사에서는 물론 세계영화사에서 가장 독특하고 독창적인 영화를 선보인 세르게이 파라자노프 감독은 아르메니아, 그루지야 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등에서 생활하면서 자신이 내면화한 다양한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독특한 영화미학으로 구현해 내었다. 사회주의 리얼리즘이라는 규범에 정면으로 반하는 영화적 비유와 시적 암호, 메타포를 사용한 파라자노프의 영화의 난해한 상징성은 코스모폴리탄적이고 다문화적인 그의 전기적 조건, 그 스스로 민속지학적인 관점을 체화한 데서 기인하고 있다. 소수자와 주변부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열린 태도의 민속지학적 가치와 관점은 파라자노프 평생의 삶과 영화에서 가장 먼저 구현된 것이며, 거기에는 세계 최초로 기독교를 국교로 삼은 조국 아르메니아부터 그루지아, 러시아 문화의 기독교적 기원이 된 우크라이나 키예프 등의 기독교 문화와 용해된 그 문화에 대한 각별한 애정이 기저에 놓여 있다. 심박동을 측정하는 심전도인 카르디오그램처럼 파라자노프는 자신의 영화를 통해 인류의 문화적 기억과 존재론적 뿌리에 대한 예민하고 섬세한 반영을 해내고자 했다. 소수민족이나 지역 문화가 전면에 구현된 듯한 파라자노프의 영화미학의 특징은 그러나 무엇보다 기독교적 세계관에 기반한 것이다. 민속지학적 관점에서 조명된 일상적 삶과 기독교 문화의 조화로운 공존은 파라자노프 영화의 공간적 배경 자체가 되며, 영화 스토리와 상관없이 돌출되는 문화적 시각이미지들은 파라자노프 영화서사의 회화적 특성을 강하게 구현한다. 때문에 파라자노프 영화는 통합체적이기보다는 계열체적이며 시적이고 완결되고 닫힌 선형적 내러티브보다는 열려있고 선회하는 비논리적, 단절적 내러티브의 특징을 갖게 된다. 회화적 이미지들은 물론 그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삽입자막은 스틸화면과 마찬가지로 영화에서 마치 책의 챕터를 구분하는 정적인 정물화처럼 보이지만, 실제는 무관해 보이는 시퀀스 각각을 연결해주며 영화 디제시스 공간을 외적으로 확장해주고 있는 것이다. 동시에 시선의 다중심화를 구현하는 콜라주적 시각 이미지들은 르네상스적 합리주의의 산물인 원근법적 심도와 구도와는 정면으로 배치되면서, 복수적 시선, 사물의 의미 각각에 대한 주목을 유도해낸다. 정물화를 소묘해 나가는듯한 파라자노프의 프레이밍의 정면성이나 정면을 응시하는 배우들의 시선은 영화의 관음주의를 부정할 뿐만 아니라 관객의 시선과 소통하는 역원근법적 종교화, 이콘의 원칙을 따르고 있는 것이다. 시선의 교환을 통해 이루어지는 현전의 영화미학, 그것이 파라자노프 영화의 가장 중요한 초장르적 예술이미지의 원칙이다. 문학적 완결적 스토리 세계를 분할하는 동시에 영화 내러티브를 외적으로 확장시키고, 영화 장르 본연에 내재된 이중서사의 특징을 초장르적 문학적-미술적 예술이미지를 통해 예리하게 상기시키고 있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