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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5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1 - 9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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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27년을 전후하여 발생한 일본 프롤레타리아 영화 운동의 기원과 그 전개 과정을 고찰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시기 영화 애호 동인들은 『영화공장』, 『영화의 영화』등의 동인지를 중심으로 해외 프로영화 이론과 실천 방식 등을 학습한다. 그 후 뜻을 같이하는 일부 동인들이 모여 일본프롤레타리아영화연맹(이하 프로영맹)을 창립하고, 영화를 통한 무산계급 해방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선언한다. 그러나 프로영맹은 1920년대 일본의 현실을 감안할 때 프로영화의 직접 제작 및 상영이 어렵다고 보고, 프로영화 이론 연구와 시나리오 창작 등의 문필 활동에 집중한다. * 이 논문은 2015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진흥사업단)을 통해 해외한국학중핵대학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AKS-2015-OLU-2250002) 비슷한 시기 트렁크극장 영화반 맹원 사사 겐주는 9.5㎜ 소형촬영기를 휴대하고 노동 쟁의 현장에 뛰어들어 소형영화를 제작 및 상영하는 성과를 올린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그는 소형영화론과 이동영화대의 창설을 제안한다. 프로영맹의 프로영화론은 무산대중과 영화의 관계를 좁히지 못했다는 한계로 인해 대내외적으로 많은 비판에 직면했고, 결국 나프 영화반과 통합을 결의하게 된다. 1927년을 전후하여 발생한 이 최초의 프로영화 논쟁은 이후 일본 프로영화 운동의 활동 방침을 정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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