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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7 - 10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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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학교문법과 일본어교육에서 실시되는 동사활용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개선 방안에 대해 모색하였다. 일본 학교문법에서의 동사활용형은 동사활용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고는 하나, 분류의 기준과 활용형의 명칭 등에서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그리고 일본어교육에서의 동사활용형은 학교문법에서 야기되는 문제점을 보완한 형태로 수정이 가해진 것으로, 동사분류와 활용형의 실천적인 측면에서 많은 발전을 도모해 왔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본어교육에서의 동사분류 및 활용형도 역시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어교육에서 실시되는 동사활용형에 대한 비판의 시도는 없는 것이 현재의 실상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학교문법과 일본어교육의 현장에서 실시되는 동사분류와 활용형의 명칭에 관한 문제를 지적하였다. 특히, 활용에 의한 동사분류의 문제점, 어간ㆍ어미를 이용한 학교문법의 분류를 비판적인 입장에서 기술하였다. 그리고 미연형, 연용형, 종지형이라고 하는 개별 활용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일본어교육의 관점에서 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기술하였다. 결론적으로 동사의 활용 패턴을 ナイ형, マス형, テ형, タ형 등과 같이 나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일본어교육의 체계는 재고의 여지가 있으며, 단계별로 활용형의 도입 과정과 제시 순서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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