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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27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5 - 6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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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언어학습자가 모어화자와 목표언어로 커뮤니케이션할 때 발생한 문제를 극복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을 ‘커뮤니케이션 전략(communication strategy, CS)’이라고 한다. 본고는 한국인 중·고급 일본어학습자와 일본어모어화자의 1대1 접촉장면 회화를 분석자료로 하여 학습자가 어떤 CS를 사용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성립시키고 있는가에 대해 고찰·분석한 것이다. CS의 사용 단계를 첫 번째의 CS가 사용되는 ‘CS 사용①’ 단계와 한 번의 CS 사용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다시 CS를 사용하는 ‘CS의 재시도’와 같은 두 가지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 중급학습자 및 고급학습자가 사용한 효과적인 CS를 고찰하였다. 그 결과, ‘CS 사용①’ 단계에서는 [간접 호소]가 중급·고급 두 레벨 모두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중급학습자는 [코드스위칭]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었으나 이것은 대화 상대인 일본어모어화자가 어느 정도 한국어가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중급학습자에게 있어서는 CS의 연속 사용이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특히 [설명]과 [예시]를 두 번째의 CS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한편, 고급학습자에게 있어서는 [설명]과 [예시]를 단독으로 사용해서 커뮤니케이션을 성립시키는 경향이 보였다. ‘CS의 재시도’ 단계에서는 [바꿔 말하기]나 [설명] 등과 같은 ‘목표언어기반CS’를 사용해서 의도한 내용을 구체화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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