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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5 - 27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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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부터 대학입학정원이 고교졸업자를 상회하고 2025년 이후 입학정원의 30%이상 미충원이 추산되는 등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있으며 전문대학 육성정책으로 능력중심사회를 주도하는 지식기반산업 및 창조경제의 핵심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하는 전문대학육성정책을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2년제 대학의 백화점식 학과 운영으로 인한 전문대학의 정체성 위기와 전문대학 졸업생의 직무능력과 산업현장의 미스매치 등 교육 및 산업 환경의변화에 따라 대학교육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발맞추어 산업현장의 직무수행 완성도가 높은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순수한 어문학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기반으로 한 일자리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 무역실무, 물류관리와 관련된 직무교육과 직무수행과 관련된 일본어 능력 향상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직무과목 65% 기초언어과목 35%로 개편하였다. 교육과정 개발에서 나타난 문제점으로 직무분석의 과업 선정에 있어 적정수와 적절한 크기의 과업을 도출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 현업전문가 및 교육과정개발 위원간의 이견조율을 들 수 있다. 또한 본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일본전문 무역사무원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기본적인 언어능력이 요구되고, 능력단위에 적합한 실습 기자제 확충, 산업체와 연계한 교재개발, 현업에 대한 경력을 가진 직무관련 담당 교․강사 충원, 산업체 현장실습지 확보 등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새로운 교육과정의 실질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춘 교육방법과 전공분야에 얽매이지 않는 새로운 분야의 연구와 교육에 대한 교육담당자들의 의식변화와 정부의 일관된 교육정책과 학교 당국의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지원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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