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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3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3 - 15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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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생성하는 능력은 쓰기의 기초이자 시작이다. 따라서 내용 생성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쓰기를 시작조차 못하는 어려움을 겪는다. 많은 학생이 내용 생성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이러한 학생에게 내용 생성 전략을 지도하고 그 효과를 확인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쓰기 능력과 쓰기 동기의 신장을 목적으로 하는 JUST 모형을 만들고, 모형에 따라 내용 생성 전략을 반복적으로 지도했다. 그 후 JUST 모형의 지도가 쓰기 능력과 쓰기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내용 생성 전략 지도를 위해 만든 JUST 모형은 ‘그냥 쓰기(Just writing), 전략 이해(Understanding strategy), 종합적 쓰기(Synthetic writing), 도약(Taking off)’의 네 단계이다. 이 연구는 5회기의 JUST 모형을 활용한 내용 생성 전략 지도를 실시했다. JUST 모형을 활용한 쓰기 능력 및 쓰기 동기의 신장 방안 연구는 통제집단의 통제 과정에서 오는 연구윤리 문제를 해결할 수 없어 유사 실험연구로 설계되었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JUST 모형 적용의 사전과 사후 검사 결과를 대응표본 t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쓰기 능력은 t값이 –3.057, p값이 0.008이고, 쓰기 동기는 t값이 –3.656, p값이 0.002이었다. 따라서 JUST 모형 적용 이후에 쓰기 능력과 동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신장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는 쓰기 지도에 필요한 모형을 더 확장할 수 있다는 점, 이를 통해서 학교의 쓰기 지도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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