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병원간호사회 임상간호연구 임상간호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7 - 21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일 신생아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신생아/영아용 브라덴 큐 도구의 사용방법을 교육한 후 측정자간의 일치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이 연구는 단일군 전후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2012년 12월부터 2013년 3월까지 신생아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 12명과 입원 신생아 128명이었다. 간호사는 4팀으로 구분되었는데 3-5년 근무경력 2팀과 1년 미만 근무경력 2팀이며, 각 팀은 3명의 간호사로 구성되었다. 중재는 상처장루실금간호사와 5년 이상 경력간호사가 신생아/영아용 브라덴 큐 도구의 각 하부항목의 정의, 사정방법, 점수기준에 대한 교육하고, 질의응답하는 과정으로 1시간씩 2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측정자간 일치도는 급내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도구의 총점에 대한 측정자간 일치도는 중재 전 .87(.80-.92)에서 중재 후 .94(.91-.96)로 증가하였다. 습기와 영양상태를 제외한 모든 하부항목에서 중재후에 일치도가 향상되었다. 결론: Neonatal/Infant Braden Q scale 에 대한 교육은 간호사의 측정자간 일치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므로 간호현장에서 Neonatal/Infant Braden Q scale를 사용하기에 앞서 교육을 실시하기를 권장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