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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병원간호사회 임상간호연구 임상간호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6 - 66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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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유사실험연구는 이미지를 활용한 약물교육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육이 입원노인의 약물지식, 복약자기효능감과 약물오용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행되었다. 방법: 실험군 30명과 대조군 29명으로 구성된 총 59명의 입원노인에게 3주에 걸쳐 주 1회의 집단 약물교육과 총 2회의 개별 복약지도를 시행하였다. 약물지식 척도, 복약자기효능감 척도 및 약물남용 척도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약물교육 전(pretest), 교육 직후(post1), 교육 4주후(post2) 시점에 자료를 수집하였고, 기술통계, x2-test, repeated measured ANOVA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결과: 약물지식에서 두 군 간에 측정시기에 따른 변화 양상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사전, 교육 직후, 교육 4주후 세 시점 간에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복약오류에서 실험군의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두 군 모두 사전 보다 교육 직후, 교육 4주후 측정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시기별로 교육 직후와 교육 4주후 측정에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복약오류 점수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복약자기효능감의 경우 측정시기별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변화 양상이 유의하지 않았으나 시기별로 사전측정, 교육직후, 교육 4주후 측정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의 복약자기효능감 차이가 유의하였다. 결론: 집단 교육과 개별 약물지도로 구성된 이미지를 활용한 노인 맞춤형 약물교육이 입원노인의 안전한 복약에 효과적이며 유용하므로 향후 다수의 만성질환과 다중복약의 특성을 지닌 노인의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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