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19 - 33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간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에 소재한 보육교사 224명이다. 분석방법으로 빈도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Pearson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교사 효능감은 평균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근무경력과 연령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영아 상호작용은 보통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국공립 및 법인 보육교사보다 민간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교사-영아 상호작용이 높게 나타났고, 근무경력이 높을수록 교사-영아 상호작용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효능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은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