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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55 - 37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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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이란 경영에서 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윤리규범에 두고 합리적인 업무수행을 하는 것이다. 세계화시대를 맞아 윤리경영의 실천은 국제적 신인도 향상에 기본일 뿐만 아니라, 윤리경영이 곧 기업의 생존과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시대가 된 것이다. 공기업을 중심으로 살펴본 윤리경영 실천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3년도 대비 2011년도의 윤리경영 실천효과는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윤리경영의 공정성, 투명성, 건전성 및 공헌성의 실천에 대하여 높게 인식하는 집단이 낮게 인식하는 집단보다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윤리경영의 구성요소인 공정성, 투명성, 건전성 및 공헌성이 상호 작용할 경우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윤리경영의 필요성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함양시켜야 하고, 최고경영자의 선도적 역할과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실천해야 한다. 또한, 윤리경영 활동과 업무추진 프로세스와의 연계성 등을 확보해야 한다. 이와 같은 조건을 갖추고 윤리경영에 노력하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 높아져 기업의 이미지가 제고될 뿐만 아니라, 경영성과에 기여하여 국제화 시대에 가장 존경받는 초우량 기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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