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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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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93 - 31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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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다문화가정에 대한 교육은 정부의 지원을 받으며 다양한 기관들에 의해서 실시되고 있으나, 체계적이지 못한 행정체계로 인하여 대상자들이 관계 기관으로부터의 교육에 대한 사전정보를 숙지하지 못하거나 중복교육 또는 중복투자가 발생하는 등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역별로 관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진다고 할 수 없는 실정이다. 특히 다문화 자녀의 교육실정에 관한 여러 문헌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다문화 자녀 교육이 미래지향적인 바람직한 방향이 아닌 체계적이지 못한 관리행정으로 인하여 향 후 대한민국의 소중한 국민으로서 성장하게 될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글로벌 시대에 맞는 인재로 나아가는데 상당한 어려움에 봉착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에 대한 교육 및 행정이 효율적으로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다문화가정 교육을 경험한 학생들의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다문화자녀 교육 이수자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 및 관리, 그리고 다문화가정 교육 주체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 시스템개발 전문가,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다문화자녀 교육·복지 서비스 통합관리 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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