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99 - 41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 퇴원을 앞둔 소년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건강한 자아의 형성을 도와 퇴원 후 사회에 적응하여 재 비행을 행하지 않도록 하기위한 단기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소년원 학생들의 경우 대부분 자신감이 부족하며, 잠재된 자신의 문제해결 능력을 발견하고 강화하는 능력이 결여된 경우가 많다. 이들의 사회복귀 시 사회적응과 재 비행 예방을 위해서는 그들 스스로가 자신의 상황과 문제를 인식하고, 자기 내면적인 동기 및 내적 능력, 감정을 강화시켜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으로부터 자신에게 필요한 자원을 발견하고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 이필요하다. 단기간에 자신이 가진 강점, 자원, 건강한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회복귀를 위한 적응유연성을 심어주고, 문제 상황에서의 자기통제능력의 함양을 지원하고자 함에 있다. 임파워먼트 모델에 입각한 실천은 소년원 학생들의 문제나 약점 파악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이들의 사회복귀지원을 위해 스스로 강점과 잔존능력을 확인토록하고 이를 계발하여 더욱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지를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