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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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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07 - 12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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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젊은 사회계층을 대표하는 대학생 유권자집단을 대상으로 제19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이들이 어떤 매체를 통해 후보자들을 인지하였고 후보자를 인지하는 매체가 후보자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 첫째, 대학생 유권자집단은 대부분 대중매체와 선거홍보물과 같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정보매체와 휴대폰 및 스마트폰과 같은 새로운 퍼스널 정보매체를 통해 후보자를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 유권자집단은 기성세대와는 달리 인물이나 정당요인보다 후보자가 공약으로 제시하는 정책요인을 보고 후보자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 유권자집단은 정책 및 인물 변인의 경우에는 선거홍보물과 휴대폰 및 스마트폰 정보매체가, 정당 변인의 경우에는 선거운동원과 후보자와의 개인접촉 변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구결과로부터 도출된 정책적 함의는 첫째, 매니페스토와 같은 후보자의 정책공약에 대한 검증시스템의 강화, 둘째, 스마트폰과 같은 새로운 퍼스널 정보매체의 기능강화, 셋째, 선거운동원에 대한 교육훈련시스템의 구축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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