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5 - 9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직무스트레스가 고객지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 있어서 서번트 리더십이 어떠한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으로 역할 과부하, 역할 모호, 역할 갈등을 그리고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요인은 비전 제시, 공동체 형성, 성장 지원, 헌신을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직무스트레스와 고객지향성 간의 부정적인 영향관계에 있어서 서번트 리더십이 긍정적인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조직구성원이 직무수행에 따른 스트레스로 인해 고객의 욕구에 적극 대응하기 어려운 상태에 있더라도 리더가 부하를 위해 헌신하고 희생할 뿐만 아니라 부하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면, 직무스트레스를 줄이고 조직구성원의 고객지향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