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89 - 10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지각(perception)의 역할로 통찰이 발생한다는 형태심리학 논점의 논리적 오류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통찰이 인지의 하향처리과정(top-down processing)으로 설명될 수 있음을 증명하고자 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두 가지 차원의 답이 동시에 내재된 문제 상황에서 통찰을 유도하는 지식이 제시되었을 때 통찰현상은 지각의 전환과 관계없이 발생할 것이라는 가설이 설정되었다. 실험결과 문제 상황에서 통찰현상을 경험하지 못했던 피험자 중 거의 대부분이 통찰을 유도하는 지식이 제시되었을 때 어렵지 않게 통찰을 경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통찰이 형태심리학의 가정과는 상이하게 인지의 하향처리과정으로 충분히 설명될 수 있음을 지지하는 결과로서, 이는 창의성 발현에 핵심이 되는 통찰과정의 보다 심도 있는 이해와 창의성 향상 프로그램의 개발에 실질적인 함의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