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7 - 6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선 학교의 영재수업에서 영재학생들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제발견 중심의 과학 탐구수업’을 개발하고 이를 영재 수업에 적용하여 개발된 과학 탐구수업의 효과를 알아본 것이다. 본 연구는 2010년 3월부터 6월까지 U영재교육원 중3과학반 60명의 학생들을 실험집단 30명과 비교집단 30명으로 나누어 실험집단 학생들에게는 10차시의 ‘문제발견 중심의 과학 탐구수업’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 학생들에게는 10차시의 일반적인 과학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발견 중심의 과학 탐구수업은 영재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제발견 중심의 과학 탐구수업은 영재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문제발견 중심의 과학 탐구수업은 영재학생들의 과학수업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문제발견 중심의 과학 탐구수업은 영재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 탐구 능력을 기르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일선 영재수업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수업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이 수업은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와 관련된 문제를 발견할 수 있도록 수업의 주제가 개방적인 영상자료로 제공되며, 문제 발견 과정에서 제기된 어려움에 대해서 동료학생들과 토론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과학 탐구학습에서 문제발견 활동이 학생들의 창의성을 기르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해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