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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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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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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3 - 9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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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급 영재교육기관인 4개의 영재학교와 20개의 과학고등학교의 졸업생이 대학에 진학하게 되면 이공계 영재학생들을 일반학생과 동일 집단으로 구성하고 동일한 교육과정으로 가르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교육과정 운영은 학생 본인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막대한 손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재학교 및 과학고 출신 학생으로 종합대학교, KAIST, 포항공대에 재학 중인 대학생 353명을 대상으로 영재학교 및 과학고와 대학과의 연계 현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조사 내용은 연계 프로그램의참여 여부, 고등학교 재학 중에 이수한 전문교과의 도움 여부, 조기졸업에 따른 고교 교육과정의 파행 운영, AP, UP, URP, R&E, HP 등과 같은 연계 프로그램의 유용성 등 이었다. 대학생들의 인식 분석을 바탕으로 정부차원의 정책적, 행·재정적 지원체계 강화, 영재학교 및 과학고와 대학간의 인적·물적 교류 강화, 영재교육 연계 프로그램의 충실한 상호운영과 인증제도 도입 등을 중심으로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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