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3 - 5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영재의 자기조절학습전략의 발달 추이와 변화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살펴보았다. 자기조절학습전략의 변화와 학업성취의 관계 그리고 자기조절학습전략의 변화와 자기효능감의 관계 또한 살펴보았다. 한국교육종단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 중 중학교 영재 125명의 자료가 본 연구에서 최종 분석되었다.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반복측정 분산분석과 잠재성장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 중학교 영재의 시연과 조직화 전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했고 정교화와 초인지 전략은 정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현 교육환경이 영재들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여준다. 조건모형분석을 통해 자기조절학습의 발달에 학업성취와 자기효능감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살펴보았는데 분석결과 영재들 중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인지적 자기조절학습전략의 감소가 천천히 일어났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영재의 인지적 자기조절학습전략의 발달뿐만 아니라 이에 영향을 주는 영재들의 자기효능감 또한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법과 교육환경을 마련해야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