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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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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7 - 11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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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추천제 방식으로 선발된 한 종합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학생들과 과학 관련 특별활동에 참여하는 일반학생들에게 과학탐구능력검사와 자기조절학습전략검사를 실시하여 초등학생 123명과 중학생 65명의 일반학생들과 초등영재 94명과 중학생영재 66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 과학영재학생들이 거의 모든 과학탐구능력 하위척도에서 일반학생들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자기조절학습전략의 거의 모든 동기적, 인지적, 행동적인 측면들에서 더 효율성 있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의 경우 측정과 자료해석, 관찰과 과학탐구능력총점에서만 그리고 자기조절학습 중 인지전략의 거의 모든 하위척도와 자기효능감과 동료학습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초등수준에서는 과학영재학생이 과학적 탐구력 면에서나 효율적으로 자신의 학습을 관리하는 면에서나 일반학생에 비해 더 우수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그러나 중학생의 경우는 자기조절학습력과는 달리, 과학탐구능력에서는 영재학생들의 확실한 우위가 확인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관찰추천제의 적용을 통한 과학영재의 선발이 특히 초등의 수준에서는 나름대로 타당한 결과를 일으키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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