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0 - 36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패러다임이란 어떤 학문분야에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을 지배하는 사고 또는 실행 시스템을 의미한다. 10년이 넘은 우리나라 영재교육에 있어서도 영재교육에 관한 패러다임에 대한 통찰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에 대한 세가지 패러다임을 통찰하여 정립하고, 영재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미래의 영재교육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영재교육의 비전과 패러다임 설정을 위해 “기본가정”, “교육 목적”, “영재 선발”, “교수전략”의 네 가지 분석틀에 기초하여, 지금까지의 영재교육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1) 영재 판별 패러다임, (2) 영재 재능계발 패러다임, (3) 영재 차별화 패러다임으로 구분하였다. 이후 세 가지 패러다임이 갖는 한계점을 발견하고 새로운 영재교육의 패러다임으로서 탁월한 성취를 보인 사람들에 대한 집중 연구를 통해 이런 탁월한 성취를 이룬 사람들이 계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게 하는 “영재 탁월한 성취 패러다임” 연구가 차기 영재교육의 패러다임이 될 것으로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