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88 - 107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재교육이 확대됨에 따라 영재교육 담당 교원 확보 역시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지만,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영재교사를 그만 두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에 참여했다가 자발적으로 영재교사를 그만 둔 교사들의 영재교육 경험을 분석하여 영재교사들이 당면한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영재교육경력 2년 이상인 초등교사로서 영재교사를 자발적으로 그만 둔 6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영재교육 전반에 관한 인터뷰를 실시한 다음 지속적 비교법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영재교육 참여 계기 2개 범주, 담당과목 선택 2개 범주, 영재교육 경험 5개 범주, 영재교육에 대한 바람 2개 범주가 나타났다. 즉 영재교육 참여 계기는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범주, 영재교육 담당과목 선택과 관련해서는 관심 분야와 빈자리 메우기 범주, 영재교육 경험과 관련해서는 자부심, 영재교사로서의 준비 부족, 영재교육 지원체제 미비, 불만족스러운 수업, 과중한 업무 범주가 나타났다. 또한 영재교육의 발전과 관련해서는 영재교사 전문성 신장과 영재교육 지원 체제 개선 범주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