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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08 - 125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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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부모의 사회적 지지와 과학고 학생의 진로발달변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학부모의 사회적 지지는 4개의 영역(정서적, 평가적, 정보적, 물질적 지지)으로 측정하였으며, 진로발달의 변인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정체감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학부모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의 관계에서는 학부모의 사회적 지지의 4개 하위변인 중에서는 평가적 지지가 상관관계와 설명력이 높은 변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부모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5개 하위변인 중에서는 목표설정과 진로정보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음으로, 학부모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정체감과의 관계에서도 학부모의 사회적 지지의 4개 하위변인 중에서는 평가적 지지가 상관관계와 설명력이 높은 변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로정체감의 3개 하위변인 중부지지는 자신의 이해, 모지지에서는 능력의 자신감이 다른 하위변인에 비하여 학부모의 사회적 지지와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한편, 모지지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부지지에는 평가적 지지 다음으로 정서적 지지가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청소년기의 진로발달에 학부모의 사회적 지지가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가정 및 학교의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그리고 학부모교육에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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